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강아지 소변색, 건강 적신호를 나타낸다고?

by 빈츠이 2023. 8. 27.
728x90
반응형

강아지 소변색으로 보는 건강 신호

 

1. 투명색

 

투명한 소변은 강아지의 음수량이 너무 많거나, 체내 수분이 과다하다는 것을 의미해요. 일시적으로 투명하다면

오늘 강아지가 물을 좀 많이 먹었구나 하고 크게 걱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하지만 지속적으로 음수량이 너무 많고 투명한 소변을 자주 본다면? 당뇨나 신장 질환 같은 질병을 겪고

있다는 의미일 수 있으니, 상담이 필요합니다.

 

2. 짙은 노란색

 

소변이 짙은 노란색인 경우는 강아지의 탈수를 의심해야 해요. 오랜 시간 산책을 하거나 야외에 있고 나서

짙은 소변을 볼 수 있는데요. 이는 일시적인 탈수 상태이므로 물을 많이 마실 수 있게 도와줍시다.

 

3. 주황색(오렌지색)

 

강아지가 오렌지색 소변을 본다면, 적혈구 파괴나 간 질환, 황달 등의 질병에 걸렸다는 의미일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 즉시 동물 병원에 가서 혈액 검사와 소변 검사를 하고 치료해야 합니다.

 

4. 붉은빛(혈뇨)

 

분홍, 붉은빛이 도는 소변은, 피가 섞여 나오는 혈뇨입니다. 이는 주로 비뇨기, 생식기 질환이 원인인데요.

비뇨기, 생식기 감염 및 외상, 방광 결석, 혈전이나 각종 기생충 감염 등이 있습니다.

 

특히, 혈뇨는 강아지 건강이 위험하다는 신호이기 때문에,  발견하는 즉시 병원에서 치료하는 게 중요합니다. 

5. 짙은 갈색

 

강아지 소변색, 짙은 갈색을 띠고 있다면? 아주 심각한 상황인데요.

강아지가 위험한 마카다미아, 포도 등의 독성 물질을 먹고 중독 증세를 보이고 있다는 신호일 수 있습니다.

 

또한, 강아지 체내에서 출혈이 있을 때 짙은 갈색 소변을 볼 수 있죠. 이는 응급상황으로, 즉시 동물 병원에 가야 한다는 걸 의미해요. 가능하면 강아지가 어떤 독성 물질을 먹었는지, 종류와 양을 확인하고 수의사에게 알려주도록 합시다.

6. 초록빛

 

초록빛이 도는 소변은, 신장 질환이 있을 수 있다는 신호인데요. 가끔 강아지가 풀을 많이 먹어, 일시적으로 초록빛이 돌 수도 있어요. 하지만 강아지가 풀을 먹어서 일시적으로 초록빛을 띠는 건이 알 수 없죠.

 

따라서 소변이 초록빛을 띤다면, 일단 진단을 받아보는 게 중요합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